롯데, 신세계, 현대 백화점 상품권을 현금화하는 방법은 상품권의 종류(지류 또는 모바일)와 브랜드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.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원하는 방식으로 현금화할 수 있습니다.
1. 잔액 환불 규정을 이용한 현금화 (공통)
상품권 금액의 일정 비율 이상을 사용한 후 남은 잔액을 현금으로 돌려받는 방법입니다.
- 잔액 환불 기준: 액면금액의 60% 이상 사용 시 잔액을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. 단 1만 원권 이하 상품권은 80% 이상 사용해야 합니다.
- 이용 방법: 백화점 내 상품권 데스크를 방문하여 사용한 영수증과 상품권을 제시하고 잔액을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.
2. 상품권 전문 매입 업체를 통한 현금화 (공통)
온라인이나 오프라인 상품권 매입 업체를 이용하면 비교적 편리하게 현금화할 수 있습니다.
- 온라인 매입: 24시간 운영되는 상품권 매입 사이트에 상품권 정보를 입력하고 판매를 신청하면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을 입금해 줍니다.
- 오프라인 매입: 명동이나 남대문 등에 위치한 상품권 교환소를 방문하여 직접 판매할 수 있습니다.
- 주의사항: 업체별로 수수료율이 다르므로 여러 곳의 시세를 비교해 보는 것이 좋으며 신뢰할 수 있는 업체를 이용해야 합니다.
3. 모바일 상품권 현금화 (신세계, 롯데)
모바일 상품권은 공식 앱을 통해 현금화할 수 있습니다.
신세계 상품권 (쓱페이)
- 지류 상품권: 이마트 상품권 교환소 또는 키오스크에서 지류 상품권을 SSG머니로 전환합니다.
- 모바일 상품권: SSG PAY 앱에서 모바일 교환권을 쓱머니로 전환합니다.
- 환불: 쓱머니는 평일 오전 9시~오후 6시 사이에 현금으로 출금할 수 있습니다. 이때 5%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.
롯데 상품권 (L.포인트)
- 전환: 롯데백화점 상품권 데스크에서 지류 상품권을 L.포인트로 전환하거나 롯데ON 등 온라인에서 모바일 상품권을 L.포인트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.
- 사용: 전환된 L.포인트는 롯데 계열사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으나 현금으로 직접 환불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.
4. 중고 거래 플랫폼을 통한 현금화 (공통)
당근마켓, 번개장터 등 중고 거래 플랫폼에서 개인 간 거래를 통해 판매할 수 있습니다.
- 장점: 수수료를 최소화하고 업체 매입가보다 높은 가격에 판매할 수 있습니다.
- 단점: 구매자를 직접 찾아야 하고 사기 위험에 주의해야 합니다. 직거래를 이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.
상품권 현금화 시 유의할 점
- 모바일 상품권 캡처 주의: 캡처된 이미지만을 제시하거나 신뢰할 수 없는 판매자와 거래할 경우 사기를 당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.
- 유효기간 확인: 대부분의 백화점 상품권은 유효기간이 5년이지만 프로모션으로 받은 상품권은 유효기간이 짧을 수 있습니다.
- 무상 상품권 환불 불가: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통해 무상으로 받은 상품권은 유효기간이 지나면 환불이 어렵습니다.

이미지 클릭 시, 카카오톡 1:1 오픈채팅으로 이동합니다.